소음순성형수술
소음순이 너무 크거나 길면 질 분비물이 소음순에 자주 묻게 되며 성관계시에 불편을 주기도 하며 성감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때로는 양쪽으로 대칭이 되어야 할 소음순이 한쪽의 길이가 너무 길거나 짧을 때 모양을 바로 잡아 주기 위하여 하는 수술입니다.
소음순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좌우가 비대칭이거나 주름이 여러 겹으로 되어 늘어진 모양을 하고 있어 목욕탕에 가기가 꺼려지고 꽉 끼는 옷을 입을 때 아프기도 합니다.
선천적으로 모양이 그러한 경우도 있고 성관계를 자주 갖거나 재발되는 질염으로 인해 외음부의 소양증을 오랫동안 앓은 경우도 소음순의 모양이 변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음순의 모양을 교정해 주는 수술을 소음순 성형 수술이라고 합니다.
단순히 소음순의 크기만을 줄여 주는 것이 아니라 모양이 자연스럽고 나중에 수술한 표시가 나지 않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입원은 하지 않아도 되며 수술 시간은 양 쪽 소음순을 같이 하는 경우 30분 정도 걸리며 국소마취로 합니다.
입원은 하지 않아도 되나 출혈의 위험성 때문에 수술 후 3~4일 간 과격한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여성의 소음순은 성경험이나 임산출산경력에 비례해 늘어나거나 색이 진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선천적인 개인차가 커서 그것으로 성경험의 유무를 알아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소음순 성형술은 모양이 이상해서 자신감을 상실하는 경우나 너무 커서 속옷에 닿아 고통을 일으킬 때, 염증을 자주 일으킬 때 수술합니다.
약간의 비대칭이나 색의 변화로는 모두 수술할 필요가 없고 남성들이 그렇게 민감하게 생각하지 않으니 자신 있게 생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 축소성형수술
흔히 '이쁜이 수술'이라고 불리우는 수술로 분만이나 노화로 늘어진 질을 좁혀주고 질 수축력을 향상시켜 주어 성관계시 느낌을 좋게 해 주기위한 수술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녀를 모두 출산한 후에 하는 것이 좋으며 출산 때 넓어진 질을 좁혀 주어 성감을 높여 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방법은 항문과 질을 받쳐주는 근육을 잡아당겨 잘 연결하여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케겔 운동을 꾸준히 해주어야 하며 성관계는 수술 후 4주가 지난 후에 가능합니다.
여성 성기능 장애
성적 만족은 WHO에서도 여성의 삶의 질을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여성 성반응은 남성과 달리 성욕구와 성각성의 과정에 정신역동학적 부분이 많이 반영된다는 점과 성각성 중 신체적 변화가 뚜렷하지 않아 여성이 성기능 장애를 호소할 때 객관적 측정이 쉽지 않았다는 이유로 심리적인 원인으로만 치부하여 적절한 연구와 해결책이 제시되지 못했던 실정입니다.
최근 들어 새로운 진단 기기의 개발이나, 기존의 진단기기를 새롭게 응용하는 등, 여성 성기능 장애환자에게서 기질적인 원인을 찾아내는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1. 성욕구 장애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으로 성적 환상이나 성행위에 대한 욕구가 결핍되어 만족스러운 성행위가 이루어지지 않아 성적 갈등을 야기하는 상태입니다.
2. 성각성 장애 (성 흥분 장애)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으로 충분한 성적 흥분이 일어나지 않거나 만족스러운 성적 흥분이 유지되지 않아 성적 갈등을 야기하는 상태로서 증상으로는 질벽, 음핵 및 소음순의 팽창도가 감소하고, 질벽의 분비물이 부족하여 외음부가 성적자극에 둔감해지기도 합니다.
3. 극치감 장애 (오르가즘 장애)
충분한 성적 자극과 성각성에도 불구하고 반복적, 지속적으로 극치감 도달이 어렵거나 극치감 도달이 불가능하여 성적 갈등을 야기하는 상태입니다.
4. 성동통 장애
성행위의 유무와 관계없이 외성기에 반복적, 지속적으로 통증이 있어서 만족스러운 성생활에 장애를 받는 상태로써 성행위 시에 외성기 통증을 호소하는 성교통증(dyspareunia), 질 원위부 1/3의 불수의적 경련으로 질 내 음경 삽입을 저해하는 질경련(vaginismus), 성적 자극이 없는 상태에서도 외성기 통증을 호소하는 비성교성 동통 등이 포함됩니다.